본문 바로가기
Life/생활정보

직장 의료보험료 계산 방법

by Dinald 2020. 6. 27.

직장 의료보험료 계산 방법

의료보험이란, 보험 가입자들이 이용하는 의료행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보험입니다. 여러 명의 사람들이 의료비용을 미리 모아서 지불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드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비용 대비 효과적인 의료행위를 지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필수적으로 4대 보험을 가입하게 되어있는데 4대 보험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매월 받는 월급 명세서에 기재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월급 명세서를 확인해보면 국민연금과 직장 의료 보험료가 제일 많이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어떠한 이유 때문에 직장 의료보험료가 제일 많이 빠져나가는지 오늘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 의료보험료 계산 방법

 

 

 

 

 


보수월액 보험료 계산법

 

보수월액이란? 소득세법에서 정하는 전년도 과세대상 급여 총액을 12로 나눈 값에 대해 보험료를 곱하여 보험료를 산정하여 이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50%씩 부담하는 보험료입니다.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의료 보험료) 보수월액 x 의료 보험료율(6.67%)
  • 장기요양보험료) 의료 보험료 x 장기요양 보험료율(10.25%)
소득월액 보험료 계산법

 

소득월액이란? 가입자의 보수월액의 산정된 보수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연금, 배당, 사업, 이자소득 등)이 연간 3,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내는 보험료입니다. 또한 소득월액 보험료의 경우 보수월액 보험료와 다르게 직장 가입자가 전액을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월액 보험료) 연간 보수 외 소득 - 3,400만원(공제금액) x 1/12 x 소득 평가율 x 보험료율(6.67%)
  • 장기용야보험료) 소득월액 보험료 x 장기요양 보험료율(10.25%)

소득 평가율 : 배당, 이자, 사업, 기타 소득은 100%이며, 근로 및 연금소득은 30% 반영됩니다.

 

 

 

 

 


직장 의료보험료 계산 방법(바로가기 링크는 포스팅 하단 링크 참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 중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를 활용하시면 됩니다.(바로가기 링크는 포스팅 하단 참고)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가운데에 "직장보험료 모의 계산하기"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줍시다.

 

 

 

 

위 화면이 나오게 되면 보수월액 아래칸에 보수월액 금액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700만 원을 작성해보겠습니다.

 

 

700만 원인 경우 건강 보험료 257,370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2020년 기준으로 건강보험 6.67%이므로 700만 원에서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해서 내는 금액이 총 257,370원입니다.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년마다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마다 변동이 되는 것을 감안해 매년마다 계산을 해주셔야 더욱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직장 의료보험료 모의계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